티스토리 운영 팁 -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생성 방법
이전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올린 적이 있는데요.
2019/07/15 - [기타 etc.] - 애드센스 승인 후기 및 운영 결과
애드센스 승인 후기 및 운영 결과
2019년 6월 14일 티스토리를 시작하여 30개 정도의 글을 발행한 후 구글 에드센스를 도전했다. 일부 블로거에서는 한달 정도의 운용을 한 이후에 신청하는 것을 추천했지만 필자는 마음이 급하여 떨어지면 다시 신..
zapari.tistory.com
오늘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컨텐츠 생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광고 단위 생성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해요.
저의 티스토리 역사를 시간순으로 보자면 아래와 같이 되겠습니다.
-
2019년 6월 14일 티스토리 시작
전문적인 글 위주로 30개 정도를 포스팅 했어요.
일단 티스토리를 시작한 시점에 바로 광고를 달 수는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글 수는 필수에요.
티스토리를 시작할때는 적절한 스킨을 고르는 것이 어려웠어요.
처음에는 티스토리에서 추천하는 포스터 스킨을 골랐었는데 사이드바를 사용하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스킨을 바꾸었습니다. 스킨을 바꾸면 이런저런 설정도 바뀌어 버려서 앞으로는 웬만하면 스킨 변경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다음 애드핏도 신청을 해서 병행하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
2019년 6월 27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
승인은 2주가 안되게 소요되었어요.
그동안에 다음 애드핏을 가지고 사이드바에 달아놓은다든지 상하단에 위치시킨다든지 소소한 실험을 해봅니다.
애드핏에 대한 여러가지 블로그 글들이 있지만 신용할 수 없는 정보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결국 각각의 광고가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떻게 가져가야할지는 경험자의 조언도 필요하지만 개인적으로도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자료를 뽑아둬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일일 방문자가 150명 내외였어요.
글 포스팅을 하는 날과 안하는 날의 방문객 차이도 엄청 많이 났구요.
연구를 해도 손해보는 것이 별로 없기에 연구하기는 자유롭지만 일일방문자수 차이가 많이나서 자료의 신뢰성에는 조금 문제가 있다는 것이 흠이었어요.
-
2019년 7월 9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 수신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고 나서는 한동안 정말 공부를 많이 했어요.
애드핏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해 광고 배치가 쉬운 편이고 이 때까지는 광고 배치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애드센스를 달고 부터는 광고 종류도 많고 각각의 특징이 있어서 공부가 많이 필요했어요.
먼저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었던 친구의 도움이 없었다면 아마 아주 힘들었을거에요.
html이라는 것을 지금껏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광고 하나를 원하는 위치에 올리기 위해 이것 저것 수정해야 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어요.
처음 애드센스 배치는 친구가 영상통화를 통해 장장 2시간동안 통화 끝에 마칠 수 있었어요.
html코드는 메일을 통해 주고 받으며 강의를 들었어요.
그날은 이게 무슨 뜻인지 어떤 의미인지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아~ 이런식으로 수정하는 것이구나라는 느낌은 받을 수 있었어요.
티스토리 입문이 이래서 어렵다는 것이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 후에도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어요.
삽입한 그림이 돌아간다던가, 글자체가 이상해진다던가, 코드를 삭제한 광고가 남아 있다던가 하는 그런 문제들요.
이 문제의 해결법은 나중에 스크린샷을 찍어서 올릴 수 있도록 할게요.
-
2019년 8월 17일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 단위 생성
구글 애드센스는 처음 승인을 받으시면 기본적으로 4가지 유형의 광고를 사용할 수 있어요.
1. 자동 광고 2. 디스플레이 광고 3. 인피드 광고 4.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하지만 숨겨진 광고 유형이 있습니다. 바로 일치하는 콘텐츠입니다.
이 유형의 광고는 처음에는 화면에 보이지 않아요.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를 개방하기 위해선 일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해요.
구글의 설명으로는 사이트의 트래픽양이 중요하다고 하더군요.
다른 블로거들의 후기를 검색해 본 결과 일일 방문자수 400명 정도가 되었을 때 이 광고 단위가 생성되었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오늘 현재까지 저의 블로그는 하루 방문자수가 250명 내외를 보이고 있어요.
글 수는 이제 막 100개가 넘은 참이죠.
사실 티스토리로 일일 방문자수 400을 꾸준하게 찍으려면 얼마나 글을 써야할까.
얼마나 오래 걸릴까 그런 생각에 조바심이 났어요.
그래서 카테고리내 최근 글을 썸네일 목록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찾게 되었고 어느 정도는 성공을 했어요.
아래 사진과 같이 구현을 할 수가 있어요.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기 기능을 쓰면 글목록을 몇개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림이 들어가 있지는 않거든요. 조금이라도 가독성을 향상시키면서 다른 글도 소개하고자 시도해본 것이죠.
하지만 이 효과를 체감하기도 전에 하루 이틀만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생겨버렸네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달면 제 블로그 하단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글 목록을 이미지와 함께 보여주면서 중간에 광고가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됩니다. 광고는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하단에 넣으시면 됩니다.
제가 성공한 조건을 요약하자면 글 수 100개 이상, 일일 방문자 250명 이상이었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블로그 라이프! 조만간 미래 예측 시리즈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