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파리 :: 락스 희석액으로 바이러스 대응 다중이용시설 방역소독 방법
반응형

공연장, 극장, 사무실, 영업소 등 코로나 바이러스 및 다른 바이러스 대응 방역 소독 메뉴얼입니다.

실정에 맞게 적용하시면 좋겠습니다.

 

󰏚 시설내 공기정화 및 최대한 잦은 환기 실시

 

󰏚 사람의 손이 자주 접촉하는 시설 집중소독

○ 엘리베이터 버튼ㆍ손잡이 레일, 문 손잡이, 팔걸이, 등받이, 책상, 조명 조절 장치, 키보드, 스위치, 마이크 등

 

󰏚 방역소독 방법

① 살균소독제 사용시

- 소독 전 창문을 열고 환기 실시

- 소독약품별 규정된 희석배율 및 사용법 준수

- 가급적 분무기 보다는 천(타올)에 소독제를 적신 후 표면에 도포

- 살균제 도포 후 충분히 건조 후 사용

② 락스(주성분: 차아염소산나트륨) 사용시

- 소독 전 창문을 열고 환기 실시

- 천(타올)에 소독제를 적신 후 표면 및 바닥 닦기

- 소독제로 자주 접촉하는 부분 및 화장실 표면을 닦은 후 충분히 건조

< 락스 희석액(1,000ppm) 만들기>

제품이 4%짜리인 경우 : 1에 락스 25혼합

제품이 5%짜리인 경우 : 1에 락스 20혼합

계량이 힘들면 물 1에 락스 용기 뚜껑으로 두개 혼합

참고: 용기가 500mL~3L인 제품 뚜껑은 10mL, 3L~5.5L 제품 뚜껑은 15mL, 말통 뚜껑은 30mL

※ 확진자 동선 소독은 보건소에서 방역소독 및 24시간 폐문조치


일상 소독 방법(예)

1. 시설내 공기정화 및 최대한 잦은 환기 실시

2. 지역사회 공공장소는 항상 청결 유지

가. 사람들이 자주 접촉하는 물체의 표면을 소독

◈소독 부위 예시

(1) 손잡이, 난간, 문고리, 팔걸이, 에어컨 콘센트, 스위치 등 다양한 접촉하는 장치 등

(2) 사무실에서 자주 접촉하는 표면 (:키보드, 책상, 의자, 전화 등)

(3) 화장실 : 수도꼭지, 화장실 문 손잡이, 변기 덮개 및 욕조 및 화장실 표면

- (방법) 알코올, 희석된 차아염소산나트륨이 충분히 묻은 천으로 닦기

* 그 외 소독제의 종류별 특성 및 시설의 용도 등을 고려하여 사용

- (횟수) 하루에 한 번 이상 소독

다만, 소독제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인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함

*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피부 조직을 손상시키거나 습진 등 유발 하며 두통을 유발하는 불쾌한 냄새 등으로 사용 시에는 반드시 환풍기 사용과 함께 창문을 개방해서 사용

나. 청소 및 소독 작업을 수행하는 직원은 적절한 개인보호구*를 착용

* 일회용 장갑,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고 필요시 일회용 방수용 긴팔 가운 또는 방수 앞치마, 고글 또는 안면보호구

 

3. 각 건물의 출입문 및 엘리베이터 등은 더 자주 청소 및 소독

- 출입이 빈번한 경우 청소ㆍ소독 담당자는 소독제가 충분히 묻은 천으로 문 손잡이와 엘리베이터 버튼을 닦아야 함(예: 차아염소산나트륨 500ppm)

※ 500 ppm = 물 1000ml + 차아염소산나트륨(5%) 10ml

※ 고압으로 살포되는 분무기는 에어로졸 생성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표면 소독에 적용 자제

 

4. 시설 관리자는 청소ㆍ소독 담당자에게 청소, 소독 및 개인보호 용품 (소독제, 종이타월 및 마스크 등)을 충분히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행동수칙(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Ⅰ. 감염예방

□ 개인 위생 교육‧홍보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으세요.

2.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3.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 위생환경 개선(손제정제와 휴지 등을 충분히 비치)

청소, 소독 및 환기 강화

- 사람의 손이 자주 닿는 장소 및 물건 등에 대한 소독 강화

* 문 손잡이, 난간, 화장실 및 다양한 터치 장치, 책상, 테이블, 의자, 전화, 컴퓨터 키보드, 엘리베이터 버튼 등

- 시설내 공기정화 및 주기적인 환기 실시

 

Ⅱ. 직원및 방문객 관리 강화

□ 직원 및 시설종사자, 방문객 출입시 발열 확인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직원 또는 방문객은 출입 금지

□ 사전에 유증상자는 출근하지 않도록 적극 안내

□ 코로나19 발생국가·지역 여행력 있는 직원은 재택근무 등으로 전환

 

Ⅲ. 사회적 거리두기

□ 종사자 또는 방문객 등과 서로 악수를 하지 않는 등 접촉하지 않기

□ 직원좌석 간격(최소 1m) 확대 등 근무환경 개선

□ 출ㆍ퇴근 시간, 점심시간 교차실시, 일정거리를 두고 식사하기

□ 실내 휴게실, 다기능 활동 공간 등 다중이용공간 일시 폐쇄

□ 집단 행사, 소규모 모임, 출장 등 연기 또는 취소

반응형
Posted by 드워프의 자파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