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파리 :: DJI 스마트컨트롤러 액세서리 stl 무료 배포 smart controller strap stl
반응형

DJI 스마트컨트롤러는 DJI사의 많은 드론을 조종할 수 있고 가격이 80만원정도로 매우 비싼 조종기이다.

과연 가치가 있는 것인가에 대해서 아래 장단점을 보고 판단해보기 바란다.

우선 DJI스마트 컨트롤러의 장점이다.

[장점]

1. DJI여러 기체에 연결해서 쓸 수 있다.

2. 기존 조종기처럼 휴대폰을 조종기 화면으로 쓰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걸려오는 전화나 문자 등으로 방해 받지 않는다.

3. 소형에 비해 그립감이 향상되었다.

4.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어플을 탑재 가능하다.

5. 화면이 밝아 낮에도 시인성이 좋다.

6. HDMI출력을 지원하여 2번째 모니터로 영상을 보내줄 수가 있다.

[단점] - 다음으로는 DJI스마트컨트롤러 단점이다. 장점이 곧 단점인 경우가 많음

1. DJI여러 기체에 연결할 수 있지만 DJI사는 기체만 팔지는 않는다. 무조건 조종기 포함 패키지이다.

2. 기존 조종기에 비해 그립감이 향상되었으나 무게도 증가 휴대성도 불편해짐. 한손으로 들다가 잘못하면 떨어질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한다. 그 이유로 이 글의 주제인 DJI 스마트컨트롤러 악세사리를 만들게 된 것이다.

3.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이나 대부분의 구글플레이 앱들을 지원하지 않으며 기본으로 깔려있지도 않다. 게임기 적인 기능을 강화하여 조종기 버튼을 게임 내에서 쓸 수 있게 해주었으면 80만원이라는 조종기 값이 전혀 아깝지 않았겠지만 필자가 여러 게임을 구동해 본 결과 매우 실망스러웠다.

- 리얼레이싱3 (구동은 되지만 5D스틱으로 좌우 스티어링만 조작가능, 비례제어도 안됨, 즉 게임불가)

- 드론 시뮬 FREERIDER 구동가능하지만 설치 방법이 상당히 번거롭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모델인 경우 트릭을 깨닫지 못하면 구동 불가다.(모든 게임 공통)

- 기타 시뮬관련어플은 그럭저럭 되는 편인데 일반 게임은 스틱조차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냥 휴대폰처럼 터치스크린으로 돌릴 수는 있으나 그렇게 하려면 편리한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지 왜 무거운 조종기로 게임을 하겠나!

4. 기본 내장 브라우저 외로 구글 크롬을 깔아봤는데 안되었다.

5.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있는 부분인데 시뮬을 하든 게임을 하든 엔터프라이즈 모델 사용자는 반드시 개발자모드를 들어가서 가장 밑에 옵션인 스틱 호환성을 체크(해제)해야 하는 것이다.

참 어이가 없지만 비싼 모델이 스마트조종기를 세팅하기 더 힘들다.

아마 구현 못해서 욕하다가 포기한 사람들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개발자모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고있으면 거의 비슷한데 이 조종기에서는 조종기정보 항목에 들어가서 가장 밑의 조종기 버젼인가 하는 항목을 6번정도 클릭하면 풀린다.

숨겨진 기능이라서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이런거 할 수 있을리가 없다.

6. DJI SMARTCONTROLLER SCREEN MIRROR 기능에 대해서

DJI 스마트컨트롤러 미러링은 필자는 성공하지 못했다.

유튜브를 뒤져보면 아이패드랑 연결하는 영상이 한개 나오기는 하는데 조종기에 PDANET어플을 깔고 APOWERMIRROR라는 앱을 통해 미러링을 한다고 설명되어 있으나 막상 해보면 되지 않았다. 기기 성능을 보았을 때 불가능은 아닌 것 같은데 방법을 못 찾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태블릿을 스마트조종기와 미러링에 성공한 분이 있다면 정보를 공유해 주면 고맙겠다.

스마트컨트롤러의 캐스트 기능을 이용해서 기본적으로 티비로 무선 미러링을 할수는 있다. 이 기능은 작동을 잘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야외에 나갈때 커다란 티비를 설치해서 220볼트 전원을 끌어오기는 무리가 아닌가?

HDMI출력을 지원하지만....

대부분의 노트북(LAPTOP)은 HDMI입력을 지원하지 않는다.

즉 HDMI케이블을 가지고 스마트조종기와 노트북을 연결한다고 해도 조종기 화면이 노트북에 나오지 않는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HDMI캡쳐보드라는 부품을 중간에 사용해야 하는데 유선도 있고 무선도 있다.

아무튼 쓸만한 것은 20만원 내외의 가격이다.

도대체 호환성을 어떻게 해 놓은 것인가...

설명서는 왜 이렇게 부실한가...실망과 욕이 한바가지 나오는 것이다.

7. 설명서 부실

설명서 이야기가 나온김에 이 이야기도 짚고 넘어가야하겠는데

DJI의 모든 제품들은 설명서가 아주 부실하다.

스마트조종기도 매빅2엔터프라이즈도 설명서는 고작 A4용지 몇장정도이다.

그것만 보고서는 많은 기능을 알 수가 없다.

그냥 단순히 기체를 띄울 수 있을 뿐이다.

DJI드론만 있어서 비교대상이 없을수가 있는데 일본 FUTABA조종기 메뉴얼이랑 한번 비교를 해보면 무슨 차이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메뉴얼이라는 것은 그 기계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필자처럼 숨겨진 개발자모드를 찾아서 기능을 활성화하고, 어플을 깔기 위해 USB에 프로그램을 담아서 옮기고, 유튜브에서 기능이 되는지 않되는지 방법을 찾게끔 만들어서는 안되는 것이 아닌가.

DJI Smart controller 후크.stl
1.44MB

DJI스마트컨트롤러 액세서리 후크는 3D프린터 출력용 STL파일이다.

첨부파일을 받고 슬라이서를 통해 출력하면 되는데 아래 조건을 참고해주면 좋겠다.

1. 재료: 레인보우 로우템프PC 또는 나일론 또는 컬러팹HT 등 고강도 필라 추천

           수납을 위해 높이랑 두께 등을 최소로 할 수 밖에 없었다.

          (PETG, PLA등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 서포트 필요 없음

3. 스마트조종기에 체결하기 위한 볼트는 M4 규격이며 높이는 약10mm정도면 적당하다.

반응형
Posted by 드워프의 자파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