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파리 :: 수갑 디자인 무료 배포 3D printed cuffs free stl
반응형

좀 오랜만에 글을 쓰는데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수갑 디자인이다.

뭐 지인에게 이런걸 디자인하고 있다고 하니 변태취급 받긴 했지만

설계는 총이나 전차, 비행기처럼 목적이 강할수록 재밌는 것이란 것을 설계를 모르는 친구에게 납득시키긴 어렵겠지.

 

수갑이라는 소재는 3D프린터를 시작하고부터 한번 만들어보고 싶은 소재였다.

왜냐하면 설계적으로 재밌는 부분도 있고 강도나 인체공학적 고려 등 균형있는 생각을 해야 좋은 디자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경찰 수갑을 모티브로 라쳇구조를 고려하였으나 뭔가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았고

열쇠형으로 하는 것은 3D프린터 특성 상 그다지 효율적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두번째는 와...내가 이렇게까지 아이디어가 잘나오는 인간인지 감탄하면서 만들었다.

스프링핀을 이용해서 체결되게끔 만든 것인데

설계가 무진장 어려웠다...

공차에다가 움직임에 따라서 딱 들어맞게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하면서

컴퓨터 화면 상에서도 요리저리 움직여보고 간섭되는거 확인하고

아무튼 이 방식은 혁신적이긴한데 설계가 무진장 어렵고 실제로 사용을 위해선

개선을 좀 많이 해야 할 것 같았다.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가 내 손에 끼워 봤는데 아!!!! 망했따!!!!!

설계 미스로 수갑 채우는 것만 생각하고 푸는 것을 고려를 안했어...

표면이 너무 매끈해서 잡고 뺄만한 곳이 없었다.

한참동안 요리조리 공구 끼워서 겨우 빼고 버렸다.

헉 다행이다. 웃음거리가 될뻔했어.

다음부턴 실험체를 가지고 해야지 내몸에 실험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두번째 개선판은 돌기를 만들어서 잡을 곳을 만들고 구멍을 하나 더 뚫어서 핀을 끼우는 곳을 만들었다.

(이때쯤은 스프링핀에 대해 미쳐있을 때)

그런데....공차 관계로 구멍이 그다지 잘 맞지 않았다. 맞다고 해도 여기서 스프링핀을 끼워버리면 진짜 X된다....

에이 머리 복잡해서 패스.

 

세번째 디자인이 본 작품인데.

사실 모티브는 좀 에로계 디자인에서 차용하였다.

어쨌든 모양은 비슷할지 몰라도

3D프린팅을 위해 이것저것 고려를 한다.

손목의 사이즈, 구속력, 체결구조 등등

이 체결구는 손목을 등뒤로 겹친상태(열중쉬어)에서 체결을 하는 것이다.

실제 출력은 아직 필자도 못해보았는데

뭐...설계란 것은 항상 개선할 것이 생기는 것이지만

그럭저럭 사용할 만 하지 않을까?

 

강도 설계는 프린터 소재 중 PC(폴리카보네이트) 기준으로 하였다.

PLA같은 저강도 소재로 뽑아서 부러졌다 약하다~ 따지면 아니되시옵니다~

 

부품은 3개(링, 로드, 캡)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료 배포하니 큐라나 심플리파이, 아이디어메이커같은 슬라이서 프로그램에 로드해서 도전해보기 바란다.

M10나사산이 있는 디자인이므로 노즐은 0.4이하 사용 권장

레이어 높이는 0.1~0.15권장(나사산이 있는 캡의 경우)

로드는 일부러 바닥면 확보를 위해 한쪽면을 깎아내었으니 길게 눕혀서 출력하기 편할 것이다.

female cap.stl
4.00MB
female D ring.stl
1.88MB
female ROD.stl
4.73MB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출력~

원래 내가 설계한 것에는 각인을 넣는데...

친구놈에게 욕먹은 것을 상기하며 그냥 배포한다...

반응형
Posted by 드워프의 자파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