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파리 :: 수능 일본어 – 2019 수능 제2외국어 일본어 기출문제 풀이 16~30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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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일본어 기출문제 풀이 및 해설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일본어 기출문제 및 답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suneung.re.kr)에서 공개한 자료를 가져온 것이며 기출문제 풀이 및 해설은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쉽게 공부할 수 있게 필자가 정리한 것입니다.

 

수능 일본어 기출문제는 그림이나 표가 다수 포함되어 블로그에 문제와 정답을 그대로 가져오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런 관계로 블로그 본문에는 그림 문제에 대해서는 해설과 팁만 제공할 예정이므로 기출문제와 답안에 대해서는 이전글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출력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6.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公園入口>

A: うちの 家族は いくらに なるかな

B:あそこに いて あるね大人一人 1,000どもは 500だけど3までは わなくて いいって

A: じゃうちは 大人二人どもが 62だから だね

 

<공원 입구에서>

A: 우리 가족은 얼마가 될까

B: 아 저기 써 있네. 성인은 한명당 1,000엔, 어린이는 500엔이지만 3세까지는 무료라고.

A: 그럼 우리는 성인이 2명 어린이가 6세와 2세니까 엔이네.

 

にせん さんぜん せんごひゃく にせんごひゃく さんぜんごひゃく

 

17. 글의 내용으로 알 수 있는 것은?

ななみさんへ

温泉て いますここは そばの しか こえない とても かな ところですごはんには この くで とった やさいや 料理ましたどれも おいしかったです温泉では ここは おだけで なく 料理有名おいしい ものを べに る おさんも けっこう いるそうです土産って きますしみに

ひなより

 

나나미상에게

지금 산속의 온천에 와 있습니다. 이곳은 옆의 하천에서 나는 소리밖에 들리지 않는 조용한 곳입니다. 저녁은 이 근처에서 얻은 야채나 생선 요리가 나왔습니다. 전부 맛있었습니다. 온천 사람의 말로는 이곳은 온천뿐만 아니라 요리도 유명해서 맛있는 것을 먹으로 오는 손님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토산품 사서 갈 생각입니다. 기대해주세요. 히나로부터.

 

おんせん[温泉] 온천

しずか[静か·閑か·寂か] 고요한 상태

おゆ[お湯] 끓인 물

みやげ[土産] 선물, 토산물

 

温泉くに うみが ある온천 근처에 바다가 있다

の メニューは やさいと 魚料理아침 메뉴는 야채와 생선요리다.

温泉だちと て いる산속의 온천에 친구와 와 있다

この 温泉は おいしい 料理でも 有名이 온천은 맛있는 요리로도 유명하다

が よくて おさんが えて いる탕이 좋아서 손님이 늘고 있다.

 

18.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りえ : これ両親から (a) ものなんですがよかったら どうぞ

ハナ : わあおいしそうな いちご(b) いいんですか

りえ : ええもちろんです

 

리에: 이것 부모님으로부터 보내 받은 것입니다만 괜찮다면 부디.

하나: 와 맛있어보이는 딸기네요. 이렇게 많이 받아도 괜찮나요.

리에: 예 물론입니다.

 

            (a)                             (b)

わたされた                 /どう やって べれば

られて きた             /こんなに たくさん いただいて

って あげた             /も あげる もの ないんですが

って もらった          /これして もらっても

わたして くれた          /おさんに さなくても

 

해설: a만 보면 답을 찾기 어려우니 b 문장을 먼저 살펴보면 답을 찾기 쉽습니다.

 

19. ‘みほ’가 할 일을 <보기>에서 찾아 순서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

 

みほ : 今日だから おかあさんの 仕事 手伝おうじゃさらいから めようか: あらまあありがとうじゃその に この はこちょっと あっちに んで くれない

みほ : わかったそうじは さらいが わってからで いいよね

: えっそうじまで して くれるのじゃたのむね

 

미호: 오늘은 엄마의 날이니까 엄마의 일 도우려고요. 자 접시닦이부터 시작해볼까.

엄마: 어라 고마워. 그럼 그 전에 이 상자 조금 저쪽으로 옮겨 줄래?

미호: 알았어요. 청소는 접시씻기가 끝나고나서 해도 좋죠?

엄마: 에? 청소까지 해주는거야? 그럼 부탁해.

 

해설: 상자 옮기기-접시닦이-청소 순서가 되겠네요

 

20.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みき : ひろこの シャツ に どう

ひろ                                 

みき : そうじゃめたこれに する

 

미키: 히로군 이 셔츠 나에게 어때?

히로:                                

미키: 그래? 그럼 결정했다. 이것으로 할래.

 

a. にあうらしいね잘 어울리는 것 같네

b. へいきそうだね평범하네

c. く ないんじゃ ない나쁘진 않지 않아?

d. なかなか いいんじゃ ない꽤 괜찮지 않아?

 

해설: 이것은 제가 자료를 못 찾아서 정확하진 않지만 a의 예문이 일본어로 쓰이지 않는 표현 같습니다. 보통 にあうと思う 정도의 표현이 쓰이지요. 그래서 정답은 c,d가 됩니다. 좀 어려운 문제네요.

 

21.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今年も お世話に なりました来年も どうぞ よろしく

いいえこちらこそでは                         .

 

올해도 신세졌습니다. 내년도 잘 부탁드립니다.

아닙니다. 저야말로. 그럼 내년에도.

 

よい お

りなさい 어서와요

おかげさまで 덕분에

えください 맞이해주세요

あけまして おめでとう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해설: 아직 해가 다 지나지 않았으므로 5번을 고른다면 오답이 됩니다. 실수를 유도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22.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はる : あきちゃんどうした顔色 悪いよ

あき : ちょっと 具合くて……。

はる : だいじょうぶ?                                

あき : うんありがとうそうする

 

하루: 아키쨩 왜그래? 얼굴색이 나쁜데.

아키: 조금 몸상태가 나빠서

하루: 괜찮아?                           .

아키: 응 고마워. 그렇게 할게.

 

a. すこし んだら조금 쉬워보면?

b. だした ほうが いいよ힘내는 편이 좋아

c. はやく 元気に なると いいね빨리 건강해 졌으면 좋겠네

 

23. 대화의 내용으로 알 수 있는 것은?

 

ミヒ : わあどもたち かわいいね黄色い ぼうし かぶって んでるよ

なお : ほんとうだねみんな 1年生だね

ミヒ : えっなんで わかるの

なお : ここの 小学校では 何年生何色って ぼうしの まってるんだ

ミヒ : へえそうなんだ

 

미히: 와 애들 귀엽네. 노란색 모자 써서 정렬해있어.

나오: 정말이네. 전부 1학년이지?

미히: 에? 어떻게 아는거야?

나오: 이 초등학교에서는 학년별로 모자 색이 정해져 있어.

미히: 오~ 그렇구나.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모자를 쓰는 학생이 늘고 있다.

학생들은 노란색 모자를 좋아한다.

1학년은 학교에 갈 때 줄지어간다.

학년별로 모자 색깔이 정해져 있다.

 

24.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을 <보기>에서 찾아 순서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けん : もしもしメール ったんだけど

                                から……。

: そう?                   から……。

本当えっ電車れたのそれで どこ

けん : まだ                         から 心配しないで

: うんわかったを つけてね

 

켄: 여보세요. 메일 보냈는데 봤어? 답변이 없어서

엄마: 아 그래? 목욕하고 있어서... 아 정말이네. 에? 전철 늦었어? 그래서 지금 어디?

켄: 아직 역. 다음 것으로 돌아가니까 걱정하지마.

엄마: 응 알았어. 조심하고.

 

a. 返事 ない 답변이 없다

b. つぎので 다음 것으로 돌아간다

c. 風呂 入ってた 탕에 들어가 있었다

 

へんじ[返事·返辞] 대답

 

25.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山内 : 中田さんめるそうですね

中田 : ええでも(a) ちょっと 心配です

山内 : いや心配する こと ないですよ中田さんなら (b) がんばって ください

 

야마우치: 나카다씨 점포를 시작하려고 한다고 들었는데요.

나카다: 에에. 그래도 잘될지 어떨지 조금 걱정입니다.

야마우치: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나카다씨라면 잘 될 겁니다. 힘내주세요.

 

                 (a)                               (b)

よく なるか                     /きっと うまく いきます

よく できるか                  /なかなか 上手です

うまく いくかどうか          /だいじょうぶです

問題なく いれられるか       /うまく いく はずです

さんの に あうか      /たぶん よく いきます

 

해설: そうだ는 전문표현(~라고 한다)과 추측표현(~인 것 같다)에 쓰는 조동사입니다. 연결형태에 따라 뜻이 변하기 때문에 일본어 공부나 회화에서 많이 괴롭게 만드는 표현 중 하나인데요. 전문표현(~라고 한다. ~라고 들었다)을 위해서는 기본형에 붙는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花だそうだ。꽃이라고 한다.

高い(たかい)そうだ。높다고한다.

簡単(かんたん)だそうだ。간단하다고 한다.

花が咲く(さく)そうだ。꽃이 핀다고 한다.

 

추측표현(~인 것 같다)를 위해서는 명사형에는 붙여서 쓰지 않고요 아래처럼 활용합니다.

高(たか)そうだ。높을 것 같다

簡単(かんたん)そうだ。간단할 것 같다

花が咲き(さき)そうだ。꽃이 필 것 같다

 

26. ‘運動会(운동회)’ 안내문이다. 안내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運動会の ご案内

どもと いっしょに しく 運動しましょう

いつ :5 25() 10:3016:00

どこで : みなみ小学校

-10までに おまりください

- おべんとうを おちください(菓子は あります)

- 体育館で やります

くわしくは みなみ小学校 山下まで お電話ください

03-××××-××××

 

운동회 안내

푸른 하늘 밑에서 아이들과 같이 즐겁게 운동해 봅시다.

언제: 5월 25일 토요일 10:30~16:00

어디서: 미나미소학교

-10시까지 모여주세요

도시락 지참. 과자와 음료는 있습니다.

비가 올 때는 체육관에서 합니다.

자세한 것은 미나미소학교 야마시타에게 전화주세요.

 

아이들만 참여한다.

비가 와도 진행한다.

1030분까지 모인다.

점심은 학교에서 준비한다.

문의는 전자 우편으로 한다.

 

27.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것은?

 

A: 明日仕事の ことなんですが(a)約束どおり時間(b)よろしいでしょうか

B:はいけっこうです田中さんも ©えに なりますか

A: はい田中も いっしょに (d)おまいりしますので

どうぞ よろしく おいいたします

B:はいでは(e)ちして おります

 

내일 일 관련입니다만 약속된 시간으로 괜찮습니까

네 괜찮습니다. 다나카씨도 뵐 수 있나요?

네 다나까도 같이 들리므로 잘 부탁드립니다.

네 그럼 기다리겠습니다.

 

(a) (b) (c) (d) (e)

 

해설: まいります、参る(まいる)가다, 오다의 겸양어로 단어 자체에 겸양의 뜻이 있으므로 お+まいる의 형태로는 쓰지 않는다.

예문) 明日東京へまいります。내일 도쿄에 갑니다.

明日またまいります。내일 다시 들리겠습니다.

 

뵈다라는 뜻의 일본어는 お見えになる、お目見(めみ)えする、お目(め)にかかる등이 있다.

예문) 先生にお目にかかる。선생님을 뵈다

 

28.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것은?

 

きのう先生の ところ たずねた어제 선생님의 형편을 물었다.

かばんを おいた まま から った가방을 둔 채로 자리에서 일어났다.

これは パソコン にがてな でも できる이것은 컴퓨터를 못하는 사람도 가능하다.

野村さんは だれも 部屋 ないように した노무라씨는 누구도 방을 나가지 못하게 했다.

彼女先生から われた ことを 全部 やった그녀는 선생님에게 들은 것을 모두 했다.

 

해설: ~がにがてだ。~를 못한다는 표현으로 조사를 같이 외워 두는 것이 좋다.

 

29. 포스터의 □에 들어갈 자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낱말은?

しっかり ましょう あさごはん

しく う おはし

 

 

해설: 取る(とる)、持つ(もつ)라는 동사의 활용을 묻는 문제이다. 取ります는 ます형、持とう는 청유형(~하자)이다.

 

30. 문장 표현이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a. 日本いたばかりで も わからない

b. 今度試合つのは どうも むずかしいようだ

c. かけて いる あいだ 鈴木さんが あいさつに

 

a c a, b b, c a,

 

해설: 정답은 3번인데 c가 틀린 이유는 出かける를 존경어로 바꾸어 말해야 해서인듯 합니다. 그 외에는 틀린 이유를 못 찾겠네요. お出かけて 또는 出かけられて로 바꾸면 되는데 이는 화자와 듣는 상대방이 아버지보다 아랫사람이라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총평]

수능 일본어가 생각보다 어렵네요. 특히 6번 20번과 30번의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함정이 있는 문제도 1~2개 있었구요. 저도 그냥 풀었으면 2~3개는 틀렸을 것 같아요.

그나저나 이거이거 제2외국어 기출문제 해설 글 쓰는데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2018년도 수능 일본어 해설이 나올 수 있을지는 미정인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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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드워프의 자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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